본문 바로가기

비건축으로 독립생존기 12

2023. 2. 10.

춘천주택을 완공 후에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presskit을 배포했다. 직접 촬영한 준공 이미지와 함께 간단한 설명글과 설계 의도를 서술해서 온라인 매체에 보냈고, 다행히 몇몇 온라인 매체에서 긍정적인 피드백과 함께 준공 이미지와 사무소 이름을 실어주었다. 온라인 매체의 장점은 지면의 한도가 없다는 것과 SNS를 통하여 불특정 구독자에게 작업을 알릴 수 있다는 점이다. 그에 맞추어 몇개 오프라인 잡지에서도 연락이 와서 출력물로도 실을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이 인연이 되었는지  우연히 잡지를 구매하여 보셨던 한 건축주께서 인연이 되어 새로운 주택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사무소를 처음 오픈했을 때 상상했던 운영방식이 하나의 건물이 완성되고 그 작업을 보고서 다음 작업이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였다. 운이 좋게도 때마침 중정형 주택을 꿈꾸시던 건축주께서 춘천 주택이 실린 잡지를 구매하여 보셨고, 설계를 맡겨주시는 인연이 되었다.

 

울산 대지는 울산시에서 조금 떨어진 언양읍에 위치하고 있다. 울산 ktx 정차역과 차로 10분 거리 남짓에 있는 대지는 도심지에서는 2~3분 거리에 있었고, 3~6m폭을 가진 현황도로를 따라 오르막길을 300 미터 정도 오르면 나타난다. 큰 하나의 필지로 이루어진 대지 일부에는 매화나무를 일정 간격으로 심어두셔서 그 부분은 최근에 과수원 지목으로 변경되어 평탄화 되어 있었다. 산의 중턱 쯤 골과 골 사이에 위치하여 양 옆으로는 물길이 형성되어 있었고, 서남쪽으로 틔인 뷰로는 멀리 영축산과 신불산 자락이 구비구비 장관으로 펼쳐진 곳이었다. 

건축주는 자연이 좋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주택으로서 주변이 어둡기 때문에 동물과 범죄로부터 안전한 주택을 생각하며 중정형 주택을 꿈꾸고 계셨다. 자연이 좋다고 넓은 마당을 전면에 둔다는 것은 그만큼 안전에는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선 계획을 시작했다. 전면에 펼쳐진 산맥의 장관과 매화나무 그리고 가족들이 아늑하게 지낼 수 있는 폐쇄된 중정이라는 다소 역설적인 관계를 풀어내는 것이 관건이 될 것 같다.

 

건축 설계를 진행하면서 이러한 어려운 자연적 조건들이 있는 대지가 더 사랑스럽고 매력적이다. 대도시 지구단위계획에서 만들어진 정방형의 대지들도 그 나름대로의 조건들이 있지만, 자연이 만들어낸 규칙에 따르면서 어떻게 원하는 주택을 구성할 수 있을지 재미있는 고민에 빠져있다. 그리고 이 주택이 완성되면 작업을 보고 또다른 연락이 오게 되는 선순환의 작업이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그 방향을 향해 조급해 하지 말고, 하나하나 최선을 다해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고 있다. 그것이 나의 무기가 되리다.

 

uk.

댓글